본문 바로가기
Eat & Drink

우리가 잘 몰랐던 '로제 와인(Rose Wine)' 알아보기

by 독립김차장 2022. 3. 20.

빛깔에 따라 나뉘는 레드 와인, 화이트 와인에 이어 와인의 마지막 종류인 '로제 와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로제 와인의 정의

프랑스어로 '뱅 로제(Vin Rose)'라 불리는 핑크빛의 로제 와인은 화이트 와인과 비슷한 맛을 냅니다. 포도 껍질과 알맹이를 함께 발효시키다가 색이 우러나오면 껍질을 제거하고 과즙만으로 제조하며 보존 기간이 짧기 때문에 오래 숙성시키지 않습니다. 따라서 타닌 함량이 적어 부드럽고 대부분 제조 후 1~2년 이내에 소비됩니다.

로제 와인은 화이트 와인처럼 시원하게 마시기 때문에 외국의 해변에서 많이 마시며, 그래서 '바캉스 와인'이라고 불리며 미국에서는 가볍게 마시는 로제 와인을 '블러시 와인(Blush Wine)'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주로 밸런타인데이 등 기념일에 선물용으로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로제 와인의 맛

로제 와인에는 연한 핑크부터 살구색, 연어색, 짙은 핑크색까지 다양한 농도의 빛깔이 있으며 맛 또한 다양합니다. 

드라이한 스타일은 포도의 당분을 모두 발효시켜 만들고, 스위트한 맛은 발효를 중단하여 제조합니다. 가볍고 산뜻한 맛 안에서도 다양한 스타일로 사랑받는 개성 있는 로제 와인은 초심자도 접하기 좋습니다. 

 

로제 와인의 제조 방법

레드 와인처럼 검은 포도로 만들어지며, 두 가지의 제조 방법이 있습니다.

 

1. 포도의 껍질과 과육을 함께 넣어 6~12시간 발효시키며 색이 우러나면 압착하여 껍질을 제거합니다. 그 후 과즙만으로 로제 와인을 제조하며 이는 껍질의 붉은색이 진하게 우러나와서 짙은 핑크빛의 로제 와인이 되며, 이는 가장 많이 쓰이는 로제 와인의 제조법입니다.

 

2. 포도를 짜는 즉시 껍질과 과즙을 분리하여 발효해서 제조합니다. 이렇게 만든 로제 와인은 껍질의 색소가 소량만 우러나오기 때문에 연한 핑크빛을 내며, 프로방스의 제조 방법입니다.

 

3. 레드 와인과 화이트 와인을 일정 비율로 섞은 후 숙성하는 방법으로 프랑스 상파뉴(Champagne) 지역에서만 허용되는 제조 방법입니다. 따라서 레드 품종은 '피노 누아', 화이트 품종은 '샤르도네'로만 만들 수 있습니다.

 

로제 와인과 잘 어울리는 음식

로제 와인은 맵지 않은 모든 음식에 거의 잘 어울리지만, 특히 해물류와의 페어링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로제 와인의 산지

프랑스 최고급 로제 와인의 산지는 코드 드 뒤 론 지역의 '타벨(Tavel)'과 루아르 지역의 '앙주(Anjou)'가 유명하며, 대중적인 로제 와인은 '랑그옥-루시옹(Languedoc-Roussillon)' 지방과 프랑스 남부의 프로방스에서 많이 생산하고 있습니다.

 

1. 프랑스: 로제 당쥬(Rose d'Anjou), 타벨 로제(Tavel Rose)

2. 포르투갈: 마테우스 로제(Mateus Rose)

3. 미국: 화이트 진펀델(White Zinfandel)

 

좌측부터 파스쿠아 스윗 로제, 일레븐 미닛, 로제봉봉, 간치아 모스카토 로제, 아얄라 로제 마져

 

로제 와인 추천 Best 5

1. 파스쿠아 스윗 로제 (Pasqua Sweet Rose)

원산지: 이탈리아
알코올: 11%
용량: 750ml
가격: 3~6만원대
스타일: 스파클링
맛: 베리류의 달콤한 과일향, 크리미한 질감
페어링: 해산물, 파스타, 치즈류

 

2. 파스쿠아 일레븐 미닛 로제 (Pasqua 11 Minutes Rosato)

원산지: 프랑스
알코올: 12.5%
용량: 750ml
가격: 4만 원대
스타일: 로제
맛: 프레쉬한 꽃과 과일, 향신료의 풍부한 향
     달지 않은 편이며 가볍고 드라이함
페어링: 샐러드, 파스타, 피자

 

3. 로제 봉봉 (Rose Bonbon Cotes De Provence)

원산지: 프랑스
알코올: 13%
용량: 750ml
가격: 4~5만 원대
스타일: 로제
맛: 복숭아와 붉은 과일, 꽃향기의 하모니가 좋은 상위 등급의 클래식 로제 와인
    풀바디 & 드라이함 & 산미
페어링: 해산물

 

4. 간치아 모스카토 로제 (Gancia Moscato Rose)

원산지: 이탈리아
알코올: 7%
용량: 750ml
가격: 3만 원대
스타일: 로제 스파클링
맛: 복숭아와 베리류의 향의 산뜻하고 달콤한 스파클링 로제 와인
페어링: 해산물

 

5. 아얄라 로제 마져 (Ayala Rose Majeur)

원산지: 프랑스
용량: 750ml
가격: 15만 원대
스타일: 로제 샴페인
맛: 베리류와 복숭아 향으로 섬세하고 복합적인 풍미와 오래 지속되는 피니쉬
페어링: 해산물(회 종류), 디저트

 

 

 

 

 

다양한 매력의 로제 와인과 함께 레드 와인, 화이트 와인 및 내추럴 와인에 대해서도 알아보시면

더욱 맛있게 와인을 음미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레드 와인의 대표 품종 Best 4

레드 와인의 정의 레드 와인은 적포도의 알맹이뿐만 아니라 껍질과 씨 모두 재료로 사용하여 만든 붉은 빛깔의 와인입니다. 원어명은 프랑스어로 '뱅 후즈(Vin Rouge)'이며, 독일어로는 '로트바인(R

makingthehistory.tistory.com

 

 

화이트 와인의 대표 품종 Best 4

와인의 종류는 빛깔(색)에 따라서 크게 레드 와인과 화이트 와인, 로제 와인으로 나뉩니다. 그중, 요즘과 같은 따스한 봄에 어울리는 '화이트 와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화이트 와인의 정의

makingthehistory.tistory.com

 

 

트렌디한 '내추럴 와인'의 오해와 진실, 알고 먹자

최근 트렌디한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마셔봤을 그 유명한 '내추럴 와인'은 과연 무엇일까요? 저는 와인보단 위스키를 더 선호하는 탓에 와인을 자주 마시지는 않지만, 스윗함이 거의 없는 묵직

makingthehistor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