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at & Drink

다이어트에 좋은 차 Best 5

by 독립김차장 2022. 3. 17.

차에는 카테킨과 테아닌, 비타민, 당류, 카페인 등의 주요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성분은 항산화와 심혈관 질환 및 당뇨·암 등을 예방해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 순환 촉진, 피부 개선, 체중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그렇다면 수많은 차들 중 다이어트에 특히 도움이 되는 차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보이차

'보이'는 중국 명·청 시기에 지금의 '서쌍판납(西雙版納)' 및 '사모(思茅)' 지역을 관장하던 행정지의 명칭으로 당시 이 지역에 운남산 차들이 모여들어 '보이차'라는 명칭을 얻게 되었고 최근 보이차의 폭발적인 인기로 중국 정부는 기존의 '사모시(思茅市)'를 '보이시(普洱市)'로 개명하게 되었습니다.

숙성기간이 길수록 향과 약효과 뛰어나 오래될수록 고가로 판매되고 있는 보이차는 완성된 모양에 따라 '산차'와 긴압차'로 구분됩니다. '산차'는 잎녹차의 찻잎 형태이며 '긴압차'는 찻잎을 둥글게 혹은 벽돌 모양으로 뭉쳐 놓은 형태입니다. 가장 흔하고 시중에 판매되는 형태는 둥글납작한 '병차'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또한 보이차는 만드는 방식에 따라 '생차'와 '숙차'로 나뉘며 발효 여부에 따라 발효시키지 않은 찻잎이 '생차', 발표된 찻잎은 '숙차'라고 부릅니다. 전통적인 방식은 생차로 만든 후에 오랫동안 보관하며 서서히 발효시키는 제조 방법입니다.

이러한 보이차의 주요 효능은 당 수치를 조절하며 체지방 분해를 도와주며, 풍부한 항산화 성분으로 노화 방지 및 피부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위의 소화 작용을 도와주며 향균 작용으로 세균이나 진통·소염 작용을 하고 뇌·심장 및 성인병 등의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다만, 보이차를 과다 섭취할 시 복통과 설사, 위경련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높은 카페인 함량으로 민감한 사람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우엉차

우엉은 조림이나 무침, 튀김 등 식재료로도 많이 사용되며 오래전부터 중국, 러시아, 유럽, 일본 등에서 질병을 개선하기 위해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오장의 독소를 제거하고 살찐 사람의 입맛을 잃게 해 부종을 빼고 소화에 도움이 된다.'고 기재되어 있을 만큼, 우엉은 100g당 약 72kcal로 열량이 낮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배변에 도움을 줍니다. 우엉 뿌리에는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여 혈당을 낮추고 신장을 튼튼하게 해주어 이뇨 작용을 일으켜 부종과 방광염, 요도염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리그닌'이라는 불용성 식이섬유를 포함하여 대장을 자극하고 장 속의 가스나 숙변을 배출해줍니다. 우엉의 뿌리에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과 사포닌, 레스베라트롤 등이 포함되어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배출해주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뇌졸중이나 심장병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비타민A의 성분인 카로틴이 당근보다 많이 함유되어 여드름, 기미, 주근깨 등 피부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카테킨(탄닌) 성분으로 소염 작용을 하며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밖에도 인과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으며, 여성 호르몬 분비를 조절하여 생리통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3. 히비스커스차

고대 이집트의 여왕 클레오파트라가 즐겨 마셨다는 히비스커스는 붉은 빛깔의 식용 꽃으로 전 세계 식음료 시장에서 사랑받고 있는 식재료입니다. 히비스커스 차는 크랜베리와 같은 새콤한 맛과 아름다운 붉은빛을 띠며 탄수화물 대사를 낮추고 식욕을 억제하여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지방 합성을 억제하는 하이드록시시트릭산(HCA) 성분이 함유되

어 있으며 이뇨 작용으로 체내 노폐물을 원활하게 배출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히비스커스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A,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포함되어 있어 풍부한 비타민으로 몸속의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며 스트레스 완화와 혈압 조절, 피부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4. 콤부차

콤부차는 녹차나 홍차의 추출물에 설탕과 효모를 첨가하여 발효시킨 것으로, 최근 다이어터 사이에서 핫한 음료 중 하나입니다. 콤부차의 제조 과정에서 '홍차 버섯'이라 불리는 '스코비 균'을 찻물에 배양하여 발효 과정에서 천연의 탄산과 유익균이 발생하게 됩니다. 탄산의 톡 쏘는 청량함과 새콤달콤한 맛이 특징으로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콤부차의 '글루콘산'이라는 성분은 간의 해독 작용을 도와 항스트레스와 간세포 재생 효과를 나타내며, 녹차를 발효시킨 콤부차는 풍부한 폴리페놀 성분 함유로 체중 감소와 혈당 조절에 효과적입니다. 다만, 콤부차에는 카페인과 알코올이 포함되어 있어 어린 아이나 임산부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콤부차의 산 성분은 신장과 폐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신장, 폐 질환자는 주의해야 합니다.

 

5. 녹차

녹차가 몸에 좋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지만 정확히 우리 몸에 어떤 좋은 역할을 하는지는 잘 모르고 있습니다. 녹차에는 몸에 좋은 다양한 효능이 있는데, 첫 번째로 산화 방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만성 질환 예방과 피부 노화를 막아줍니다. 이러한 산화 방지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며 심장병 및 심혈관 질환도 예방해줍니다.

또한 지방의 산화를 막아 3달 이상 마시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며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열량을 더욱 소모해줍니다. 녹차는 가스 제거나 변비 예방에도 도움을 주고 간을 정화해주어 혈액 속에 독소가 쌓이는 것을 막아 염증을 예방하여 관절염이나 기타 염증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한의학에서는 치아 보호를 위해 녹차를 사용해왔을 만큼, 치아뿐만 아니라 입냄새 제거에도 도움이 되며 높은 산화방지 성분, 비타민, 미네랄 함량으로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다이어트에 좋은 대표적인 차의 종류를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기본적으로 '차'는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은 것인지 차의 대표 성분들에 대해서도 아래의 글을 통해 알아보시면 더욱 건강한 몸 가꾸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차(Tea)의 5대 성분과 효능 알아보기

차는 전 세계 200여 개 국가에서 20억 명 이상의 소비자들이 연간 300만 톤 이상을 소비하고 있으며, 1990년대 후반부터 건강을 챙기는 '웰빙'의 열풍으로 동양뿐만 아니라 서양에서의 차 소비량이

makingthehistor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