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이 되는 필수 정보

사람들은 잘 모르는 신용점수 올리는 꿀팁 5가지

by 독립김차장 2022. 3. 10.

| 신용점수란?

신용점수는 개인신용평가 회사(NICE평가정보-나이스지킴이, KCB 코리아크레딧뷰로-올크레딧)에서 개인의 신용도를 평가하는 점수입니다. 1점~1,000점으로 계산되며 이는 기존 대출이나 카드대금, 통신비 등이 연체되지 않았는지의 여부와 직장 및 직업, 연봉, 기존 자산이나 금융거래 내역 등을 기준으로 분석하여 '돈을 갚을 능력과 의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 신용점수가 안 좋으면 벌어지는 일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진행할 때 '대출자의 상환 능력'에 따라 금리(이자)가 결정됩니다.

상환 능력이 좋다고 판단되면 대출 금리가 낮아지고 좋지 않다고 판단된다면 그 정도에 따라 대출 금리는 높아지게 됩니다. 신용점수를 한 번에 높일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차근차근 잘 관리한다면 좋아질 수 있으니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을 잘 읽어보시고 건강한 금융생활을 만들어가시길 바라겠습니다.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1

| 체크카드 꾸준히 사용하기

체크카드를 월 30만 원 이상 6개월 이상 사용하거나, 6개월~12개월 동안 꾸준히 사용하면 최소 4점에서 최대 40점까지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NICE 신용평가의 경우 체크카드를 월 30만 원 이상 6개월간 꾸준히 사용하면 최대 40점의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2

| 오래된 신용카드는 버리지 말 것

과소비를 막고 알뜰한 생활을 위해 신용카드를 해지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럴 경우 최근에 발급받은 신용카드부터 해지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오랜 시간 사용해온 카드를 해지할 때 그동안 잘 갚아온 이력도 같이 사라져 버리기 때문입니다.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3

| 신용카드 한도액 조절하기

신용카드는 한도액의 30~50% 정도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카드를 한도액까지 가득 채워서 사용하면 신용평가사에서 여윳돈이 부족하다고 평가하고 신용점수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낮은 신용카드 한도에서 꽉 채워 사용하기보다는 최대 한도액으로 설정하고 그 안에서 30~50%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4

| 마이너스통장 한도를 여유 있게 사용할 것

마이너스통장도 신용카드와 마찬가지로 대출 한도의 30~40%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그 이상을 쓰신 경우 3개월 이내에 갚아서 소진율을 30~40%로 유지한다면 신용점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통장 대출 한도의 소진율이 3개월 이상 계속 높다면 신용평가사에서 연체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하고 신용점수를 낮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급전이 필요하실 때는 현금서비스보단 마이너스통장을 이용하는 것이 신용점수에 도움이 됩니다.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5

| 카드론·현금서비스는 한 번에 많이 받기

우선,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는 가능한 받지 않으시는 게 신용 점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신용평가사에서 현재 자금 사정이 좋지 않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피치 못할 사정으로 급하게 돈이 필요한 경우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는 한 번에 많이 받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적은 금액으로 조금씩 자주 받는다면 카드사에서 자금 사정이 좋지 않아 돌려막기를 한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용점수와 신용카드 Q&A

Q1. 신용카드를 많이 쓰면 신용점수가 떨어질까?

A1. 신용카드를 한도액까지 가득 채워 쓴다면 신용점수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자체는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한도액의 30~50% 정도만 사용하면서 꾸준히 사용한다면 신용점수를 잘 관리할 수 있습니다.

 

Q2. 신용카드를 만들면 신용점수가 떨어질까?

신용카드를 단기간에 여러 장 발급받게 되면 금융기관의 신용조회로 급전이 필요하다고 평가될 수 있기 때문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용카드 발급 자체는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여러 장 가지고 있어도 신용점수가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Q3. 신용카드를 해지하면 신용점수가 떨어질까?

장기적으로 봤을 때, 오래된 신용카드는 해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용 실적이나 보유기간 등의 다양한 정보가 신용평가에 활용되므로 기존에 쌓였던 건강한 거래 이력이 신용평가에 활용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신용카드를 해지한다고 해서 신용점수에 바로 악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